시스템 성과 합산2017. 11. 13. 17:30

 

 

 

며칠째 진폭이 큰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만 시스템은 여러 이유로 거래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필자가 가동을 중단 시킨것이 아니라 시스템 내에서 거래를 하지 않고 있는 것이고요.

 

 

주로 그 이유들은 옵션 프리미엄이 너무 높아서 매수 진입이 어렵다거나, 그렇다고 매도 진입하기에는 어려운 시장 흐름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았을 때가 있고, 방향성에 따른 추세 추종 매매이다보니 방향성을 가늠하기 어려울때가 있으며, 원하는 진입점이 나타나지 않았을때도 있고 아주 다양합니다.

 

 

이 모든것을 시스템에 알아서 판단하고 진입하며 청산합니다.

 

 

원더풀하지 않습니까?

 

 

거래가 없던점은 아쉽지만 곧 수익을 한 트럭 안겨줄 것으로 믿고 쉬어 갑니다.

 

 

 

Posted by 투자의神
시스템 03호2017. 11. 13. 17:00

 

 

 

 

 

Posted by 투자의神
시스템 02호2017. 11. 13. 16:30

 

 

 

 

 

Posted by 투자의神
시스템 01호2017. 11. 13. 16:00

 

 

 

 

Posted by 투자의神
아이디어, 알고리즘2017. 11. 13. 15:30

 

 

무엇이 인공지능이고 퀀트이며 시스템인지 개념을 잡기 위해 정리 해봅니다.

 

 

각 용어들은 무엇이 다르고 또 무엇이 같은지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지 설명 들어갑니다.

 

 

 

퀀트 (Quant)

수량을 뜻 하는 영어 단어인 Quantity, 계측을 뜻하는 영어 단어인 Quantiative 와 분석가 Analyst (애널리스트)의 합성어이며 컴퓨터 공학부터 수학, 물리학, 통계학 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주식시장 혹은 종목의 주가를 예측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어떠한 모델에 대해 입력값을 주면 연산을 통해 결과값이 나오게 되는데 입력값으로는 시장종류, 시가총액, 환율, 금리, 경제성장률, ROE, POE, PBR, 당기순이익, 영업이익, 주가, 매출액, 거래량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이러한 값들을 넣은뒤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에 따라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것이지요.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사람과 같이 지능을 가졌으나 사람의 인체처럼 실제하지 않고 가상의 공간에서 존재하는 것을 뜻하며

최근에는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에서 유명해졌지만 퀀트도 인공지능도 금융 시장을 대상으로 연구, 분석, 적용에 있어서 수십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Algorithm) 이하 위키백과 발췌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동작들의 모임이다.

유한성을 가지며, 언젠가는 끝나야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수학과 컴퓨터 과학에서 알고리즘이란 작동이 일어나게 내재하는 단계적 집합이다.

알고리즘은 연산, 데이터 진행 또는 자동화된 추론을 수행한다.

알고리즘이라는 단어는 페르시아의 수학자이던 알콰리즈미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퀀트든 인공지능이든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한 각자의 방법이 있을텐데 그 방법들을 알고리즘이라고 표현합니다.

 

 

둘의 공통점은 컴퓨터 하드웨어 이외에는 실물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며 모든 연산을 컴퓨터나 서버 등을 이용하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컴퓨터를 이용하며 내부적으로 알고리즘이라는 처리 체계를 가지기 때문에 이를 시스템이라는 단어를 붙여 퀀트 시스템, 인공지능 시스템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업계에서 로보 트레이더라던지 로보 어드바이저라고 하는것들도 퀀트나 인공지능의 범위에 포함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퀀트의 방법대로 입력값의 경우의 수와 상황을 달리하여 철저하게 계량 분석한 결과 데이터를 두고 성과가 좋은 것을 사용하는 퀀트라고도 할 수 있고 또 운용중인 여러 시스템중 일부는 각각 계량 분석한 결과에 기반하지만 그것들의 집단을 가지며 때에 따라 가장 최적화의 길을 선택하도록 퀀트와 인공지능의 조합으로 운용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것이 본 블로그에 공개하고 있는 V2 로직입니다.

 

 

이렇게 글을 남기지만 필자도 그렇고 독자분들도 그렇고 심지어 제도권에서 근무하는 사람도 대체적으로는 시스템 트레이딩, 알고리즘 시스템 트레이딩, 알고리즘 트레이딩, 인공지능 시스템, 인공지능 알고리즘 시스템 등으로 각기 다른 용어를 혼용해서 사용하는게 일반적일 것입니다.

 

 

아무래도 외래어이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비슷한 영역도 있기 때문인데요.

 

 

사실 용어야 어떻든 사람 대신 알아서 최적의 거래를 하고 성과를 안겨준다면 최고 아닐까요?

 

 

이 부분에 대해 심도있게 연구 관찰하고 논문을 쓴 박사(Ph.D) 급이 아니라면 어떤 용어를 사용하더라도 크게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투자의神
뉴스 검색기2017. 11. 13. 08:09

 

 

뉴스 검색기 Ver.0.97 개발건에 대한 현재 진행 상황은 아래 이미지와 설명을 참고 해주세요

 

 

 

 

▲ 뉴스 검색기에서는 크게 2개의 데이터 공간이 있는데 첫번째는 모든 사용자가 키워드를 공유하는 Public Data Pool이고, 두번째는 각 사용자만의 키워드를 저장하는 Private Data Pool이 있습니다.

 

 

▲ Public Data Pool에서는 위 이미지와 같이 일부 글자를 입력하면 해당 글자가 포함된 단어가 자동 완성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단어가 생각나지 않을때 일부 글자만 입력한 후 목록에서 찾아서 선택적으로 입력 할 수 있습니다.

 

 

▲ Public Data Pool에서는 모든 검색 키워드를 저장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뉴스 검색기에서 입력한 모든 키워드가 실시간으로 공유되며 오/탈자 역시 마찬가지인데 이 경우 필자에게 별도로 연락 주셔야 불 필요한 키워드를 제거 해드릴 수 있습니다.

 

▲ Private Data Pool에서는 각 사용자가 설정한 검색 키워드를 별도 보관하며 키워드를 등록하면 실시간으로 필자의 데이터 서버에 안전하게 저장 되었다가 프로그램을 재실행 하면 다시 불러오게 되고 오입력된 검색 키워드는 각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삭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앞서 안내 해드렸던 "뉴스 검색기 Ver.0.97 진행경과 안내" (http://systemtraders.tistory.com/136) 의 작업 예정 항목1~13번 中  작업이 완료된 항목은 1, 2, 3, 4, 5, 8, 9, 10,  12, 13 번이며, 미처리 항목은 6, 7, 11 번입니다.

 

 

현 시각 이후로 개진되는 의견은 현재 버전의 개발이 완료되고 수정 보완하여 다음 버전을 선보일 때 같이 반영할 예정이니 추가 의견이 있다면 부담없이 Comment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뉴스 검색기 Ver.0.97 필드테스터 선정 안내

뉴스필터링, 파파스멉, 염종현, 부엉이청년님 이렇게 네 분에 대해 선정하였고 네 분 중 각자 상황에 따라 참여하지 못하셔도 되는 부분이니 부담없이 사용 해보고 의견 주실분은 별도로 Comment 남겨 주세요.

Comment가 없으면 필드테스트 불참으로 간주하겠습니다.

 

 

참여하실 필드테스터 분께서는 우선적으로 이베스트투자증권 (http://ebestsec.co.kr)에 회원가입하여 아이디를 생성하여 주시고 추가적으로 준비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프로그램 추가 작업이 진행되고 간단하게나마 메뉴얼이 준비되면 알려 드리겠습니다.

 




Posted by 투자의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