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알고리즘2017. 10. 21. 09:13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개설 해두고 가만히 생각해보니 일반적인 개인들이 시스템 트레이딩의 영역에 진입하기가 쉽지 않을것 같은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물론 (저도 거쳐오기도 했던) Yes Language를 사용하는 Yes Trader라는 프로그램이 조금 수월한 편이긴 합니다만,

아주 세밀한 데이터가 없다보니 저처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두고 시뮬레이션하는 것보다 정확도가 조금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아이디어 또는 매매 전략이 단순하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Yes Trader (YT)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YT는 기본적으로 분, 일, 주, 월 데이터는 충분히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죠.

 

 

제 전략은 1초에도 수십틱(Tick)씩 쏟아지는 체결과 호가 데이터를 참조하여 가급적 시장 평균 그리고 제가 구현하고자 하는 로직의 가상의 결과값의 평균치와 근사치를 이루려다보니 YT를 사용하지 않을뿐이죠.

 

 

YT는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며 빠른 컴퓨터 성능을 요구하지 않으며 Yes Language가 난이도가 낮기 때문에 누구나 약 며칠 정도의 시간만 투자 한다면 충분히 원하는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고

매매 전략의 성능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도록 성능분석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YT등 기성 플랫폼을 이용하는 방법

필자의 방법

 장점

진입장벽이 낮고 약간의 노력만으로도 제법 괜찮은 시뮬레이션 또는 실거래 전략을 구현 해볼 수 있다.

 

깔끔한 성능보고서 정보 제공도 한 몫한다.

 

다양한 영역에 걸쳐 많은 양의 데이터를 축적 해두고 언제든지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다.

 

한마디로, 입맛대로 하고 싶은것을 다 해볼 수 있고 이러한 프로그램은 속도가 아주 빠르다.

(초당 최소 수백만번 이상의 연산이 가능)

 

 단점

1초에도 수십건 이상씩 쏟아지는 데이터들은 그 양이 엄청나기 때문에 YT 운영사 방침상 이러한 부분까지 모두 감안한 구현은 불가능하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데 YT에 비해 짧게는 수십배 길게는 수백배 이상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프로그래밍 언어뿐 아니라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 여러가지 분야에서 일정수준 이상의 능력치가 요구된다.

 

성능보고서 등도 별도로 만들어야 되며 전체적으로 모든 부분에 있어서 시간과 시간의 경과에 따른 비용이 증가한다.

 

 

 

적고보니,

기성 플랫폼은 장점도 적고 단점도 적은 양상이고, 필자의 방법은 장점도 많고 그 반대급부인 단점도 상당합니다.

 

 

필자의 방법은 대체적으로 진입장벽이 "너무 높다"로 단점의 내용이 정리 되는데요.

그렇지만 어느정도 익숙 해지면 오히려 더 쉽고 빠른길이 될 수 있고 처리 성능 등에 대한 장점이 어마어마 하기 때문에 가히 매력적이라 할 만합니다.

 

 

얘기가 상당히 샛길로 빠지고 있는데요.

 

 

요는,

아이디어는 있으나 테스트 해볼만한 실력이 안되거나 데이터가 없거나 하는 등의 상황에 처한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제가 가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을 해보고 본 카테고리를 통해 결과값을 공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세한 값은 최초 아이디어를 제공하신분의 지적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비공개로 하되 큰틀에서 대략적인 부분은 공개하는 조건부로 "별도의 비용이 전혀 없이 무료"로 진행합니다.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시뮬레이터를 작성하는데 짧게는 몇분에서 길게는 며칠이 소요될 수 있으며,

시뮬레이터를 구동함에 있어서 짧게는 몇분에서 길게는 알 수 없는 시간이 소요되며 시뮬레이션의 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범위는,

국내 주식, 선물, 옵션의 틱/분/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면 상관없습니다.

 

 

해외 선물과 옵션의 데이터는 확보된 데이터가 있으나 그 양이 적은 관계로 추가 확보를 위해 노력중이며 이 부분은 추후 재공지토록 하겠습니다.

 

 

현재 돛단배 한척밖에 가진게 없다 하더라도,

더 큰 바다에 나가 더 큰 파도와 멋진 한판 승부를 해보고 싶은 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투자의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