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2020. 10. 1. 21:00

 

 

systemtraders.tistory.com/1152?category=723906

 

치열한 싸움 (feat. 수 읽기)

지피지기 백전백승!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아주 잘 알고 있는 말 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 말과 뜻대로 실행하는 이는 극히 적을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비디오 분석이라는 말 잘 아시죠? 흔히 운동

systemtraders.tistory.com

 

위 링크의 글에서 일부 연결되는 내용이니 보지 못했다면 먼저 본 후 본 글을 읽기를 권합니다.

 

COVID-19로 불과 1년도 안되는 사이 많은 일들이 있었고 또 많은 것을 바꿔 놓았으며 사람들의 행동양식이 변화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개인투자자들의 투자 양태는 진화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 등이 동학개미운동에 참여한 많은 개인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COVID-19 관련주(진단, 치료 등 관련)는 시세는 폭발하고 있지만 개인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안겨준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비단 COVID-19 관련주 뿐만 아니라 B.B.I.G 라 불리우는 Bio, Battery, Internet, Game 관련주도 소수의 개인에게는 큰 수익을 주었겠지만 대부분의 개인에게는 엄청난 손실로 다가왔으리라 추측 합니다.

 

개인 투자자의 대부분은 지수가 올라도 손실, 지수가 내리면 더 크고 더 빠른 손실, 종목의 주가가 올라도 손실, 주가의 가격 조정기에는 더 크고 빠른 손실을 떠 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시장과 업종과 섹터, 테마와 종목의 주가 이동 원리를 모르고 '탐욕'에만 눈이 먼 채 '투기'를 하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라 생각합니다.

 

 

현재까지는 수차례에 걸쳐 급락은 급반등을 부르고 재차 조정에 나선다는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교훈'을 주었습니다.

 

역사적으로 수차례 이상의 급반등을 경험한 개인 투자자들은 언제일지 모르나 다음에 다가올 지수 급락기에는 소위 말하는 영혼까지 끌어모은다는 '영끌'로써 더 많은 자금을 끌어들여 대응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급락은 급등을 부른다는 학습효과에 기인한 것인데요.

 

앞으로 개인들에게 공매도의 기회가 열리느냐 아니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현재와 같이 개인들은 공매도를 할 수 없는 여건과 동일하다는 전제상에서는 앞선 수개월간의 흐름에서 보셨다시피 개인들이 고르는 종목들은 대체로 크게 상승하지 못하여 박탈감을 주고 다른 종목으로 '전이'하게 만들어서 결국 손실로 귀결시키거나 오히려 손실을 보게 만드는데 앞으로는 더욱 시장은 만만하지 않을겁니다.

 

 

가급적 시장에 대한 전망이나 종목에 대한 전망은 본 블로그에 담고 싶지 않지만 이전 글에 대한 A/S 차원 및 가능성과 관점의 공유 차원이지 꼭 그렇게 되리라는 법은 없으니 가벼이 넘겨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로, (발생되지 않은 시나리오 2가지)

 

1.개인들에게도 공매도의 기회가 열린다면 급락과 급등은 따라 오겠지만 지수 고가권을 예상하고 주식 보유 비중을 낮추거나 공매도에 참여한 개인들의 규모가 커지는 순간 '역사적 폭등' 장세가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2.언젠가의 급락은 개인들의 대량 매수세가 유입되는 지점으로부터 추가 폭락이 발생할 것으로 보는데 만약 지수의 위치상 이미 충분한 조정이 발생되는 등의 경우에는 쉽게 반등을 주지 않고 섹터 및 업종 테마 및 종목별로 빠른 순환매로 짧은 시세들로 이루어진 장세로써 긴 시간동안 '시간조정'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둘 다 학습효과를 역 이용 하는 것이며 어떤 시장 흐름의 규칙이 나타나더라도 '만성', '학습효과에 대한 각인'은 '개인 투자자들의 손실'이라는 '대전제' 또는 '역사적 사실'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기에 앞서 말씀드린 두 가지가 아니라 하더라도 시장, 업종, 섹터, 테마, 종목을 주도하는 '그 누군가'는 저와 여러분들을 포함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을 끊임없이 괴롭힐 것이라는 사실만 기억하면 되겠습니다.

 

글쓸 기회도 시간도 많이 없던차에 잠시 들러 휘갈겨 놓고 갑니다.

 

 

호가창에서 뵙겠습니다.

 

 

'이런저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랜만입니다.  (0) 2023.05.31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Trader라면...  (18) 2021.03.07
나 왜 이럴까?  (12) 2020.04.09
코스피200선물 상품의 글로벌거래 중단 안내  (0) 2020.04.08
기회가 없다!  (3) 2020.04.08
Posted by 투자의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