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성과 합산2018. 2. 8. 18:00

 

 

 

 

2월물 옵션 만기일입니다.

 

 

지난 며칠의 흐름과 같은 다이나믹한 흐름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오늘 주간장 마감을 기점으로 수명을 다하게 되는 옵션들이 많이도 팔닥 거렸네요.

 

 

오랜만에 모든 시스템들이 거래에 참여했지만 손실 마감했습니다.

 

 

긴 추세적 흐름이 나타나지 않고 장중 혼조세를 보였던것이 패인인것으로 보여지고요.

 

 

오늘은 -9,384,106원 손실이고 이번주는 오늘까지 -5,376,701 손실중입니다.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들은 이것을 두고 흔히 휩쏘(Whipsaw)에 당했다고 말하는데 필자의 시스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휩쏘란 톱(Saw)에 있는 톱니를 뜻하는 것으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지그재그 형태로 움직인 시장을 뜻하는 표현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다른 말로는 '와리가리'라고도 하지요.

 

 

경험상 시스템이든 사람이든 이런 시장 흐름 앞에서는 수익내기가 쉽지 않은것 같은데 이를 극복하고 수익을 내기 위한 타겟으로 삼아야 할 것인지 아니면 적은 손실로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을지 쉽게 풀기 어려운 영원한 숙제를 안고 살아가는 느낌입니다.

 

 

이런 많은 현실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보다 나은 수익을 추구하는 시스템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쥐어 짜내지만 지금까지 풀어내고 극복해낸 문제들에 비해 해법을 찾기가 무척이나 어렵네요.

 

 

 

▲ 2018년 01월 01일부터 23일까지의 손익 내역이며 손익 금액은 + 8,169,759원 입니다.

 

▲ 캡쳐 화면이 분리된 사유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ystemtraders.tistory.com/632 )

 

 

 

▲ 변경된 계좌에서 1월분만 별도로 캡쳐를 했고 손익 금액은 +4,157,533원 입니다.

 

▲ 위 두 계좌 합산 1월분 누적 손익 금액은 + 12,327,292원 입니다.

 

 

 

▲ 위탁 받은 내용중 일부를 공개하기로 하였기에 기록으로 남깁니다.

 

▲ 아직까지 수익이 크지는 않지만 눈덩이처럼 불어나서 위탁을 의뢰한 독자분께 기쁨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여러 부분을 가렸지만 실현손익과 누적실현손익은 그대로 두었습니다.

 

▲ 매매 내역은 자칫 로직을 유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제외하였으나 필요시 증권사에서 직접 출력받고 증권사 직인이 찍힌 자료를 오프라인상에서 열람하게 해드릴 수 있습니다.

 

▲ 위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가 많아 정리 해둔 것이 참고하세요.

   ( http://systemtraders.tistory.com/568 )

 

▲ 1,800만원 위탁 받아 900만원으로 운용중이며 약 한 달 동안 2,093만원 누적 수익 달성중입니다.

 

▲ 영업일 기준으로 22거래일동안 운용중인 900만원 대비 232%, 총 위탁금액 대비 116%의 누적 수익을 기록중입니다.

 

▲ 조만간 위탁 총액 기준으로 200% 수익을 돌파하기를 기다려 봅니다.

 

▲ 애초에 총 위탁금액 대비 100% 수익 발생시까지만 공개하기로 약속 했는데 오늘자로 116%를 달성 했기에 추후 공개는 하지 않습니다.

 

 

남은 시간도 평안하길 바라며 호가창에서 뵙겠습니다.

 

 

Posted by 투자의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