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API2017. 11. 22. 00:30

 

 

이베스트투자증권측에 사전 승낙을 받고 자료를 가져왔음을 알려 드립니다.

 

 

과거 증권사 객장으로 출근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시간이 흐르고 흘러, 인터넷이 널리 보급되고 속도 또한 빨라진덕에 HTS (Home Trading System)를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DDE라는 녀석이 툭 튀어나오고 API라는 녀석도 툭 튀어나왔으며 이제는 MTS (Mobile Trading System)가 나온뒤에 알고리즘 시스템이다 인공지능 시스템이다 뭔가 자꾸 새로운게 나오는데 여전히 제자리 걸음만 하고 계신가요?

 

 

증권사 객장에서 주문하던 시절에는 1~2초 혹은 몇분쯤은 그리 중요한 시대가 아니었지만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은 필자와 같이 API를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0.1초의 지연(Latency)조차 용납하기 어려운 초스피드의 시대로 격변했습니다.

 

 

HTS로 매매하는분들이야 여전히 손에 땀을 흘리며 마우스를 쥐고 계시겠고 그분들에게 조차도 역시나 시간은 비용이며 기회이기도 합니다.

 

 

촌각을 다투는 이 시대를 살면서 API라는 것 한번쯤은 이용 해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지난번에 예고 한대로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제공하는 API 모듈의 가이드를 기본교재로 삼아 "가이드를 가이드" 해보겠습니다.

 

 

주의.

수익 로직이 없는분은 본 가이드를 볼 필요가 전혀 없으며 기존에 완성된 수익 로직을 이용하여 손매매로 수익을 내고 계신분들에게만 필요한 내용입니다.

 

 

아래는 이베스트투자증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내용이며 본 글은 첫 회이므로 가볍게 시작해보겠습니다.

 

 

 

▲ 위 내용에 따르면 xingAPI는 편리하고 빠르며 최고이다! 라고 하고 있네요.

최근 키움투자증권등 몇몇 증권사의 API가 상당히 많은 개선을 거쳐 제법 괜찮은 수준인데 개인적으로는 키움보다 이베스트의 것이 보기 깔끔한것 같습니다.

 

▲ xingAPI를 이용하면 언제라도 자신의 로직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습니다.

(XingACE. 필자는 사용하지 않음)

 

▲ 예제는 Microsoft Office Excel 을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VBA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게 될텐데 필자 또한 동일한 환경에 맞춰 설명할 예정이며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환경은 COM 버전과 C#의 조합입니다.

 

▲ VBA의 환경은 C/C++/C#/Delphi/Python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속도가 심각하게 느린 단점을 안고 있으나 매매 로직이 아주 간단하고 빈번한 매매를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잘 활용하여 자동주문 시스템을 갖출 수 있습니다.

 

▲ xingAPI의 보조도구인 DevCenter에 대해서는 이전에 포스티한 적이 있기에 본 가이드에서 생략합니다.

 

▲ xingAPI의 보조도구인 xingACE는 필자가 사용해보지 않았고 사용해본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썩 유용한것 같지 않아 본 가이드에서 생략합니다.

 

▲ 본 가이드는 VBA강좌가 아니므로 문법적인 부분은 가급적 다루지 않을 예정이므로 VBA에 익숙치 않은분들은 인터넷을 통해 강좌를 찾아보셔야 하며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뤄보지 않은분이라면 VBA에 익숙해지기까지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1개월쯤 걸릴 것으로 생각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오래전에 조금이나마 다뤄 봤기 때문에 2~3일쯤 소요 된 것으로 기억됩니다.)

 

 

앞으로 어떤 내용들을 포함/제거하여 다룰지 대략 설명이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다음편에서 뵙겠습니다.

 

 

<자료 출처 : 이베스트투자증권 (http://ebestsec.co.kr)>

 

 

Posted by 투자의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