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통화 API2017. 12. 23. 15:30

 

 

프리랜서 DBA로 활동하면서 가상화폐 마이닝도 병행하고 계신 한 분과 통화를 하면서 가상화폐 시세 데이터를 받아오고 거래하는 프로그램의 얘기가 나온김에 쇠뿔도 단김에 빼랬다고 얼마나 걸릴지 모를 연재를 시작 해보겠습니다.

 

 

현재까지는 가상화폐 카테고리가 필자의 주력 아이템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 업데이트 될 지 모릅니다.

 

 

우선 빗썸(biThumb)에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https://www.bithumb.com/ )

 

 

회원가입 절차중 휴대전화 인증이나 이메일 인증이 필요한데 해당 과정은 어려운게 아니므로 생략합니다.

 

 

짜잔! 회원가입 하셨죠?

 

 

그 다음으로는 빗썸의 API를 사용하기 위한 승인 절차와 key 발급이 필요합니다.

 

 

 

 

 

▲ 마이페이지에서 API관리 메뉴를 클릭하면 위 이미지처럼 보일것입니다.

 

▲ 일련의 정보들을 입력하고 API KEY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이메일 인증 절차를 통해 KEY가 발급됩니다.

 

▲ 이미지 하단의 사용중 API 리스트에 있는 Connect Key (접속키)와 Secret Key (암호키)는 메모장 등에 별도로 저장 해두세요.

 

▲ Key 발급이 완료된 후 활성화 버튼을 누르면 발급받은 API Key를 사용할 수 있게 되고 Secret Key 는 ' - '로 출력됩니다.

 

▲ 필자의 경우에는 이미 신청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Secret Key가 ' - ' 로 출력되고 있으며 Connect Key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삭제했습니다.

 

 

다음 단계로, 빗썸 API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 빗썸 메인페이지 하단을 보면 API라고 써진 곳을 클릭합니다.

 

 

 

▲ 상당히 많은 정보들을 제공해주고 있는데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 Public API 는 체결 정보를 수신 받을 수 있는 공개적인 부분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 Private API는 실제 거래 체결과 관련된 부분이라 정보 보호를 위해 private api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 하나의 API로 Public API, Private API 모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빗썸 거래소 마지막 거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상세 정보로는 조회 요청에 대한 결과 상태 코드를 시작으로 시가, 고가, 저가, 종가(현재가)와 거래금액, 거래량 등의 정보가 자세히 소개되고 있습니다.

 

 

 

▲ 조회 요청에 대한 결과 상태 코드와 현재 진행중인 거래등에 대한 정보가 수신됩니다.

 

 

 

 

▲ 체결이 완료된 내역에 대한 정보가 수신됩니다.

 

 

이외 Private API 영역도 '더보기' 를 클릭하면 어떤 정보를 제공하며 각 기능들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ERROR CODE 는 모든 API 공통이며 정상일 경우에는 status 값으로 '0000' 을 수신받게 됩니다.

 

 

예제 코드는 PHP, JAVA, C++, Node.js, Python, C#, Go 등 다양한 언어별로 준비되어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이제 아무 샘플 코드나 다운 받아서 실행 해보면 되는데 필자의 경우에는 주력이 C#이므로 해당 예제 코드를 다운로드 받았고 아까 API 사용 신청을 하면서 발급받은 Connect Key, Secret Key를 예제 코드에 입력한 후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status 코드가 '0000'으로 수신되면서 정상 조회 처리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가, 고가, 저가, 종가, 거래량, 등의 정보도 수신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빗썸에서 데이터를 받고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초당 20회까지의 데이터밖에 수신할 수 없고 이외의 데이터는 누락될 수 밖에 없는 빗썸 자체의 정책 때문이며 완전하지 않은 데이터는 분석에 불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빗썸 API와 시세 프로그램 그리고 자동매매 프로그램에 대한 얘기가 전화상으로 오가면서 생각난김에 올려 봅니다.

 

 

위 과정을 보면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게 API를 통해 데이터를 조회 할 수 있었습니다.

 

 

"빗썸 (biThumb) API 다뤄보기 #1"은 여기까지 진행하고 다음번에는 실시간 데이터를 조회 요청하고 빗썸 서버로부터 수신 받는 과정을 다뤄 보겠습니다.

 

 

Bithumb_20170414_RESTFulAPI-C_s.zip

 

 

위 파일은 빗썸에서 제공하고 위 내용을 작성하기 위해 필자가 사용한 예제 파일입니다.

 

 

Posted by 투자의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