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성과 합산2017. 12. 14. 22:40

 

 

 

 

서너번 통화한 적 있는 독자분께서 사무실로 갑자기 찾아 오시는 바람에 3호까지만 올려두고 저녁 식사를 함께 하고 차 한잔 마시며 대화를 나누고 다시 사무실로 돌아와서 마무리 글 남깁니다.

 

 

물론 예약 등록이기에 본 글이 등록될 즈음엔 이미 퇴근해서 자고 있을겁니다.

 

 

갑작스러운 약속은 선호하지 않는편인데 인천에서 먼 길을 오셨다는데 어찌 돌려 보내겠습니까 싶어 열일 제쳐두고 우선 얘기를 들어보기로 했는데 참 이 시장이 얼마나 무서운 녀석이길래 아니면 개인의 욕심이 얼마나 큰 것이길래 사람의 인생을 이렇게나 망가뜨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필자도 비슷한 경험이 있는데요.

 

 

시장에서 자리를 잡기까지 고생한번 안해본 사람이 있겠습니까 정히 자리를 못찾으면 다시 사회의 어떤 한 자리를 찾아가야 되고 그마저도 없게되면 저승의 문턱에서 고민을 하는분도 계시지요.

 

 

제 주변에도 세상을 버린 분이 몇 계시기도 한데 망자는 말이 없고 남은자는 고통속에 살아가는 것을 보면 참 가슴이 미어집니다.

 

 

독자분들께서는 이미 잘 하고 계시다면 다행입니다만 혹여라도 힘든 과정에 계신분이 있으면 조금만 더 참고 견디며 각자의 자리를 찾을때까지 힘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올해의 마지막 만기일이자 동시만기였지요.

 

 

만기일 답게 역시 다이나믹 한 흐름이 연출 되었습니다.

 

 

뉴스 검색기 프로그램의 테스트를 위해 잠시 HTS를 켠 시점이 당일 최고점이었고 내심 오늘 수익이 제법 크겠구나 생각하고 프로그램 소스 코드만 만지다보니 시간 가는줄 몰랐고 조금전에 사무실에 돌아와서 시스템 거래 내역이 저장된 데이터베이스를 봤더니 수익이 제법 잘려나갔네요.

 

 

수익이 감소한것에 대한 아쉬움보다 바빠서 진행이 더디던 일 하나(시스템 성과 정리)를 해치웠다는 만족감이 더 크기에 오늘 하루만 평가 한다면 만족합니다.

 

 

 

시스템 성과 정리가 일단락 되었고 추후 자동화가 되면 조금 더 수월 해지리라 생각합니다.

 

 

시스템 성능을 측정하는 여러 지표들이 있는데 잠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시스템 이름 : 표기된 3줄의 문장이 전체 시스템 풀네임(Full-Name)인데 각 조건값들의 약칭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자 원금 : 시스템별로 투자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별도로 투자 원금을 기입 해뒀습니다.

 

총수익금 : 수익 거래의 수익금 합산입니다.

 

총손실금 : 손실 거래의 손실금 합산입니다.

 

일간 누적 손익 : 누적 손익 금액 총액입니다.

 

일간 누적 승률 : 수수료와 세금을 공제한 금액에 대한 전체 거래일 평균 승률이고 대체로 40%대부터 60%대에 분포하는 편입니다.

 

일간 평균 손익률 : 투자원금 대비 하루 평균 손익률을 나타내며 위 예제의 +0.65% 의 경우에는 일 평균 약 65만원의 수익이 발생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최대연속수익 : 관망일을 제외한 연속 거래일 기준으로 최대 연속 수익 금액입니다.

 

최대연속손실 : 관망일을 제외한 연속 거래일 기준으로 최대 연속 손실 금액입니다.

 

평균수익금액 : 총 수익 금액 / 총 수익 거래일로써 수익 거래시 평균 수익 금액을 나타냅니다.

 

평균손실금액 : 총 손실 금액 / 총 손실 거래일로써 손실 거래시 평균 손실 금액을 나타냅니다.

 

기준손익금 : 평균수익금액 - 평균손실금액으로써 양의 값이 나타나면 수익은 크게 손실은 작게 거래를 했다는 것이고 음의 값이 나타나면 수익은 작고 손실은 큰 거래를 했다는 뜻입니다.

 

P/L비율 : 평균수익금액 / 평균손실금액 의 비율로써 통상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지표로 알려져있습는데 3.0이면 Bestest 로 알려져 있으나 필자의 경우에는 3.0에 도달한 시스템은 전혀 보유하고 있지 못한 실정입니다.

 

일평균 손익금 : 일간 누적 손익 / 총 거래일(관망포함) 로써 거래 여부에 상관없이 하루 평균 손익금액을 나타냅니다.

 

연환산수익률 : 연환산 손익율이며 단위는 % 이기 때문에 162.03%는 원금 대비 연간 1.6203배의 연환산 수익이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연환산수익금액 : 연환산 수익률(%) X 투자 원금 으로써 연환산 기대수익을 뜻합니다.

 

 

성과 분석표의 공간 제약상 띄어쓰기가 자유롭지 못하기에 본문의 띄어쓰기도 엉망인데 양해 바랍니다.

 

 

내일 새벽부터 며칠간은 여행을 다녀올 예정이기에 뉴스 검색기 관련 작업은 수일 지연됨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호가창에서 뵙겠습니다.

 

 

 

Posted by 투자의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