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2017. 11. 23. 15:00

 

 

사무실내에 있는 최대한의 컴퓨팅 자원을 모아서 병렬처리 하여도 언제 끝날지 기약할 수 없는 시뮬레이션을 AWS를 이용하고 있는 덕분에 이번주말경에 마무리 될 예정에 있습니다.

 

 

글로 쓰기 쉽지 1805조번은 엄청난 수치란것을 느낍니다.

 

 

그런데 이 시뮬레이션과는 별도로 사무실내 서버들에서도 별도의 로직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인데다 시뮬레이션의 끝판왕쯤으로 불러도 되지 않을까 싶은 시뮬레이션을 다시 기획중입니다.

 

 

경우의 수를 더욱 추가하였기 때문에 지난번보다 더 많은 연산 규모를 자랑할 예정인데요.

 

 

무려 1,494,100,608,000,000,000 (149경 4100조 6080억) 회의 연산이 필요합니다.

 

 

조건값의 종류로는 7가지의 조합이며 경우의 수는 제일 많은것이 16744개 제일 적은 경우의 수는 11개입니다.

 

 

이 경우의 숫자들을 모두 곱연산하면 최소 필요 연산 규모가 나오게 되는데요.

 

 

그런데 이는 단순히 진입 조건을 따지는 규모이고 장중청산 연산과 종가청산 연산 그리고 결과값을 데이터베이스에 입력하기 위한것까지 포함하면 몇배는 될 것 같습니다.

 

 

바쁜일이 일단락 되었다 싶어서 가동중인 시뮬레이션이 종료되고 결과 분석시까지 며칠 여유가 되면 "뉴스 검색기"에 조금 더 열을 올려 보려고 했는데 현재 가동중인 시뮬레이션이 종료되기전에 새로운 시뮬레이터를 개발 및 가동해야 하기에 금주중으로 예정되어 있던 "뉴스 검색기 배포"가 조금 지연될 수 있을 것 같아 미리 양해 말씀 드립니다.

 

 

본업이 알고리즘을 연구하는 것이니 본업을 소홀리 할 수 없네요.

 

 

뉴스 검색기는 고사하고 제일 주력인 "취미 생활"도 며칠째 못하는중이라 바다가 부르는것만 같습니다.

 

 

누군가 슈퍼 컴퓨터를 일주일만 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인데 옆에서 지켜보는 이들은 컴퓨팅 장비 욕심이 많다고 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장비 욕심은 전혀 없고 그저 대신 계산해주는 계산기에 불과한데 말이죠.

 

 

"뉴스 검색기"건으로 알게 된 몇몇분께서 만남을 청해오시기에 사무실로 오시라 했는데 불러놓고 몇시간씩 기다리게 하지를 않나 참 이놈의 일복은 왜 이렇게 많은것인지 걱정이 태산입니다.

 

 

바쁜 와중에 글을 적다보니 두서도 없고 엉망진창의 글이 되버렸는데 아무튼 당분간 다시 바쁠 수 밖에 없음을 이해 해주시리라 믿고 당분간 수면아래에서 열심히 일하고 오겠습니다.

 

 

Posted by 투자의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