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API2017. 10. 24. 07:00

 

 

지난 시간에는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이베스트 투자증권에서 제공하는 API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글에서 언급했던 DevCenter 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DevCenter는 불과 몇년전에 api와 연동하여 개발하는 것에 비해서 개발환경이 매우 좋아졌기에 소개하지 않을수가 없네요.

 

 

실제 주변에서 이베스트 xing api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중에서도 DevCenter의 존재를 전혀 모르거나 알고는 있지만 참고하지 않고 개발하는 분들이 계신것을 보았는데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이 초보자라면 반드시 참고해야 할 참고서 수준의 것이니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우선 이미지를 2개 보겠습니다.

(퍼온 이미지가 아니라 필자가 직접 본 블로그를 위해 캡쳐한 화면이나 비상업적인 용도라면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대단한 워터마크를 넣지는 않았지만 특정 픽셀에 필자만이 알 수 있는 표기가 되어 있는점 참고하세요.)

 

 

 

 

 

DevCenter (데브센터)를 실행한 후 캡쳐한 조회TR목록(TR목록)과 리얼(Real)TR목록(Real목록) 입니다.

 

 

위 캡쳐 이미지에서 보듯 기본적으로 API에서 상당히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종 데이터를 조회 해볼 수 있는가 하면 조건 검색식을 적용할 수도 있고 심지어 주문까지 할 수 있지요.

 

 

필자의 경우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구동하다보니 아이디를 여러개 사용하고 있는데요.

 

 

위 이미지를 캡쳐한 아이디 말고 다른 아이디에서는 해외선물에 대한 데이터까지 조회 해볼 수 있습니다.

 

 

DevCenter 또는 각자가 개발한 API 연동 자동매매 또는 조회 프로그램에서는 HTS, MTS와 같은 데이터를 조회 해볼수가 있으며 입맛대로 작성한 자동매매 로직이 있다면 컴퓨터 프로그램이 빠르고 정확하게 연산하여 진입과 청산까지 모두 처리 해주므로 사람의 손매매는 갈수록 설 자리가 좁아질 수 밖에 없는 형편입니다.

 

 

손매매로써 확실한 수익 로직을 가지고 있던 아니던 데이터의 수신과 분석 그리고 주문은 프로그램을 거치지 않고는 갈수록 힘든 싸움이 될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한 예로써, [NWS] 실시간 뉴스 제목 패킷 TR과 [t3102] 뉴스본문 TR을 이용하여 특정 뉴스를 필터링하고

해당 뉴스 내용에 따라 반응하는 일종의 "조건 반응형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개발해둔채 검색 키워드로써 "북한", "미사일", "발사", "동해", "오늘" 을 등록 해뒀다면, 독자들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지수가 급락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빠르게 뉴스를 접하지 못한분들은 어리둥절 하다가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제 프로그램에서는 뉴스가 나오자마자 0.01초 ~ 0.1초 사이에 이미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다는 소식이 접수되고 보유종목의 비중이 큰 것들은 비중을 축소하거나 아니면 북한 리스크 관련 이슈로 수혜를 받는 방위산업체 주식을 매수할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이 최초의 뉴스가 나온지 1초가 채 걸리지 않습니다.

 

 

독자분들이 아무리 빠른 손놀림으로 뉴스를 확인하고 종목을 매매 하더라도 프로그램의 정확도와 속도를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상황이지요.

 

 

시장을 관찰하고 매매하는 것은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처리 할테니 제가 하고 싶은 무엇이라도 하면서 북한이 미사일 실험 발사를 했는지 인지조차 하지 못해도 되는 상황인것이죠.

 

 

또한 투자라는것이 모름지기 심법으로부터 완성된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심리상태의 변화가 투자 성과에 아주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저는 프로그램을 실행해둠으로써 심리적인 동요와 갈등이 없게 됩니다.

 

 

뒤늦게 막차를 타고 후회하시겠습니까? 아니면 남들보다 앞서 진입하시겠습니까?

 

 

결정은 독자분들이 하는것입니다.

 

 

DevCenter에 대한 추가적인 내용은 앞으로 몇회에 걸쳐 연재 할 계획이니 천천히 따라 와도 되고 이런게 있구나 정도면 오늘은 충분할 것 같습니다.

 

 

그럼 호가창에서 뵙겠습니다.!

 

 

Posted by 투자의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