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통화2018. 3. 3. 12:00

 

 

무언가를 전망한다는 것은 모두의 동의를 구하거나 만족감을 줄 수 없는 부분입니다.

 

 

가령, 특정 주식 종목이나 시장 등에 대한 전망이 제각각일 수 있기 때문이므로 해당 부분을 감안하여 읽어 주시기를 바랍니다.

 

 

"비트코인 혹은 코인류(가상통화)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라는 질문을 꽤 많이 받습니다만 그 때마다 답하기 매우 곤란합니다.

 

 

어느 정도의 기간에 대한 전망치가 필요한 것인지 블럭 체인의 미래가 궁금한 것인지 가상통화의 가치적 측면을 묻는 것인지 질문이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런 질문을 받으면 곤란하다 못해 답하기가 싫어지기도 합니다.

 

 

조금더 이해를 돕자면,

 

 

자동차 판매 영업 대리점에 방문하여 자동차 얼마에요?

 

 

컴퓨터 판매 영업점에 방문하여 컴퓨터 얼마에요? 라고 묻는것과 다르지 않다는 뜻이며 누군가의 의견을 묻기에 앞서 본인이 생각하는 의견을 먼저 내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디 사세요? 나이가 몇살이세요?" 보다는, "저는 OO에 살고 있고 OO살이며 OO관련 일을 하고 있는데 OO님께서는 어떻게 되시는지요?"가 보다 편안한 질문이기도 하고 대화를 더욱 이어갈 수 있는 부드러운 질문이라는 말이지요.

 

 

( 하기 기간 단위의 정의는 본 글을 읽는 각각의 독자님들에 의해 다르게 이해 될 수 있으나 굳이 명확하게 기간 단위를 기록하지는 않겠습니다. )

 

본론으로 돌아와서 비트코인의 기술적 가치와 금전적 가치에 대해 적어 보겠습니다.

 

 

기술적 가치의 단기간 흐름은 크게 변화하지 않겠으나 장기적으로는 가치가 0(zero)에 수렴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데 글로벌의 통화량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규모가 아니며 결제 등에 의한 업데이트 주기가 과도할 정도로 늦다는 점 때문이며 이점이 충분할 정도로 개선된다면 관점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블럭 체인 기술 그 자체 혹은 비트코인을 포함한 여러 가상통화가 가지는 단점들을 보완하거나 충분히 개선할 수 있는 또 다른 대안 가상통화의 출현을 기대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시장은, 아니 인류 역사를 되짚어 보더라도 기득권을 가진 주체는 그것을 놓지 않으려 하지만 언젠가는 빼앗기거나 영향력이 감소 해왔고 뺏으려는 자 또한 영원히 뺏지 못할 것 같지만 비슷한 시도를 하는 많은 이들중 누군가는 빼앗아 오거나 영향력을 급격히 확장시켜 왔던 '시류'의 흐름에 관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현 시점을 기준으로 시가 총액의 규모가 가장 큼으로 인해 행사하게 되는 영향력을 고려할 때 단기적인 금전적 가치도 크게 변화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크게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은 '존버'로 팔자를 고칠 수 있을 만큼의 큰 가격 변화를 뜻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중기적인 관점은 큰 의미가 없을 것 같기에 제쳐두고 장기적인 전망으로 넘어 가보겠습니다.

 

 

앞서 장기적인 전망을 굳이 콕 집어 말하지는 않았지만 눈치 빠른 독자분이라면 말하고자 하는 의중을 간파 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의 장기적인 전망에 있어서 기술적인 부분은 점진적으로 한계점을 향해 치닫고 있다고 보여지며 그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금전적 가치에 대한 부분은 기술적인 전망과 맥을 같이 합니다.

 

 

블럭 체인 기술 그 자체는 앞으로 충분히 더 다듬어지고 발전할 여지가 있어 보이며 활용 가능한 분야 또한 셀 수 없이 많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현재는 '태동기'이거나 '태동기'에서 '과도기(또는 '성장기')'를 지나고 있다고 생각되기에 '거래자'의 관점이 아니라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는 분들께서는 블럭 체인 기술이 다방면에 걸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시점까지 비트코인이 생존할 수 있을까를 깊이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거래자(Trader)의 관점에서는 여러 가상화폐들이 ICO에 성공하고 다양한 시장에 상장되는 것에 대해서 보다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이 환영할 부분이지만 투자자(Investor)의 관점에서는 가장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것들중 가장 저평가 된 소수의 가상화폐를 선택하는 단순한 일만 할 수 있지만 더 이상 고민을 해야 하거나 의심을 가질 요인이 없다는 장점 그리고 무엇보다도 매 순간 합리적인 판단을 수도 없이 해야 하는 거래자에 비해 충분히 생각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시간과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독자님이 거래자라면 최소한의 기회 비용을 들여서 거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고 투자자라면 각 가상화폐의 기술적, 구성적 내용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평가할 수 있는 스스로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붐'에 이끌려 고가에 물려 있다가 '존버'하는 것은 거래자로써 있을 수 없는 일이며 해서도 안될 일입니다.

 

 

마찬가지로 가치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알지 못하는 가상화폐의 ICO나 Pre-Sale(프리세일)에 참여하는 것 또한 지양해야 합니다.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분류 구분상 '보수적인 성향'의 소유자는 거래자(Trader)에 적합하지 않으며 매우 보수적인 관점에서의 가치 투자자(Investor)가 적합할 것이고 혹은 능력이 뛰어난 거래자를 찾아 간접 거래를 하는게 유리합니다.

 

 

'진보적인 성향'의 소유자는 가치 투자자(Investor)로써 성공할 가능성이 낮다고 보여지기에 어느정도의 위험을 감수하고 직접 거래 시장에 참여하는편이 유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글을 보는 독자님들께서 반드시 감안하셔야 할 부분은 필자의 전망이 아예 틀리거나 어느정도 맞아 떨어지더라도 오차가 있을 수 있는 점 그리고 글을 작성하는 그 자체가 사람으로부터 시작된 일이기에 가질 수 밖에 없는 정보의 오류 가능성을 고려하는 일 입니다.

 

 

필자가 본 글을 작성함에 있어 헤아리지 못한 부분이 있거나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그리고 다른 의견이 있다면 Comment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투자의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