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성과 합산2017. 11. 10. 17:30

 

 

 

 

전일은 옵션 만기일이었고 장 마감 부근의 고가대비 야간장(CME)에서는 거의 4포인트나 수직하락하면서 아찔한 장세가 연출되더니 당일은 별 특이 흐름이 없었습니다.

 

 

덕분에 전일 신나게 얻어맞고 오늘은 복수전에 나서나 싶었는데 V2 시스템 3개가 거래없이 관망으로 장을 마감했네요.

 

 

당일 거래를 할 것인가 말것인가 결정하는 중요한 값이 있는데 이 부분이 시스템 최적화 과정에서 성과를 40~45%가량 상승시켜준 부분이기도 합니다.

 

 

전일 얻어 맞은 이유가 아이러니 하게도 이 최적화 값 때문에 얻어 맞은것이기도 하고 당일 거래가 없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과표에 거래가 없는 날들은 모두 이 최적화를 통해 거래가 발생되지 않은 날이기도 하고요.

 

 

누적 손익이 +4억원에서 턱걸이 하는중인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시스템 특성상 "추세추종"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추세가 강력하게 나올때 한번만 거래하는 장점이 있고 위로 아래로 흔들고 되돌림이 크면 수익이 감소하거나 손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매일 거래하려는 생각이 없고 또 이정도의 성과도 충분하기에 포지션의 스위칭 없이 시스템당 1일 최대 1회의 거래만 하는 특성도 어느정도 반영된 것입니다.

 

 

Posted by 투자의神
시스템 03호2017. 11. 10. 17:00

 

 

 

 

 

Posted by 투자의神
시스템 02호2017. 11. 10. 16:30

 

 

 

 

 

Posted by 투자의神
시스템 01호2017. 11. 10. 16:00


 

 

 

Posted by 투자의神
프로그래밍 with C#2017. 11. 10. 15:30



독자분들은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고 계십니까?



주변에서 갈수록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려는 사람이 많아지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필자의 지인분중 본업이 있거나 시간적 여유가 되지 않거나 하는 등 여건이 되지 않아 위탁 매매를 요청하는 분이 상당히 많았고 현재도 위탁 매매를 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블로그를 개설했으니 한번쯤 보고 공부를 시작해보는게 어떻겠냐는 말에 자기도 꼭 해보고 싶다며 도전하는 사람이 더 늘어났습니다.



시스템 트레이딩이 과연 어렵기만 한 것일까요?



물론 시작 단계에서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에 대한 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그만큼 상당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렵더라도 해볼만한 가치가 있다는게 필자의 견해입니다.



손매매는 시장과 나를 떼어놓지 못할뿐만 아니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다루기에 어려움이 많지만 시스템 트레이딩을 통하면 시장과 나를 조금 더 떼어놓고 감정을 배제한채로 스스로를 보다 객관화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발전속도가 빠른편입니다.



또한 손으로 일일이 복기하고 시뮬레이션 하는것보다 처리속도가 엄청나게 빠르기 때문에 어떤 아이디어에 대해 검증하는데 상당히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다양한 생각들을 시장에 적용 해보기에 이만한 도구가 없다는게 사실입니다.



새로이 시작하려는 분들께서 반드시 인식하셔야 할 부분이 있는데 시스템 트레이딩이 만능의 도구는 절대 아닙니다.



손으로 하는것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고 개개인의 감정을 배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출발해야 합니다.



같은 칼도 고기를 손질하는 사람 손에 들려 있느냐 살인자의 손에 들려 있느냐에 따라 다르듯이 컴퓨터도 그저 게임하고 영화보고 인터넷 쇼핑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이 사용하는것과 조금 더 시장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사람이 다루는것의 결과는 다릅니다.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자신이 없다면 지원되는 기능이 다소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Yes-Trader 등의 보조 도구를 사용해도 됩니다.



간략히 검증 해볼만큼의 데이터는 제공하고 있으므로 지금의 방법대로 무쇠의 뿔처럼 가리! 라는 생각은 버리고 틈나는대로 시스템 트레이딩이 뭐길래 필자가 이토록 목아프게 외치는지 알아가보는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그건 안될것 같은데?"가 아니라 직접 해보고 나서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또한 시스템을 통하면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검증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이루는 작은 구성 요소 하나의 값 변화에도 성과가 크게 달라짐을 직접 체험 해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비기", "매매비법"이라고 하는 것들을 쫓는 환상을 벗어낼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도 합니다.



주가는 계속 상승하거나 계속 하락할 수 없기 때문에 영원 불변한 시장 진리는 존재할 수 없음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각 매매 과정 과정마다 어떤 판단이 어떤 결과를 양산하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지금 도전 해보세요.



만약 직접 만들지 않으면 많은 금액을 지불하고 프리랜서 프로그래머나 관련 모듈 개발 회사를 방문 하셔야 하는데요.



통상 이 경우 저렴하게 할 수 있는것이 주당 100만원 혹은 프로젝트 한건당 1~2천만원(1~3개월) 정도의 비용은 줘야 됩니다.



고급 기능들이 많이 포함되고 구현해야 될 내용이 많으면 프로젝트 한건당 1억원을 넘기도 합니다.



각 증권사별로 다양한 자료와 도구들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 고객센터에 전화 한통 해보면 의외로 많은 정보들을 접할 수 있고 인터넷에도 많은 자료들이 있으니 시스템 트레이딩에 동참하기를 권해봅니다.



필자가 이용중인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참고 자료들을 블로그에 올릴 수 있는지 알아보고 연재 해볼 예정이니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독자분들이 이제는 돌맹이는 버리고 스텔스기를 몰고 나타나기를 기원하며



호가창에서 뵙겠습니다.



Posted by 투자의神
뉴스 검색기2017. 11. 10. 10:53

 

 

전일 밤낚시를 다녀오고 오후에는 업무상 미팅이 있는등 최근의 일상이 이러하므로 작업 시간을 많이 할애할 수 없음에 양해를 당부 드립니다.

 

 

현재까지의 진행 상황을 안내 해드리고 또 의견을 청취하는것이 추후 기능 추가와 의견이 너무 분리되지 않도록 하는 등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하기에 경과를 공개합니다.

 

 

 

 

▲ 뉴스 검색기 최초 실행 화면입니다.

 

▲ 이베스트투자증권 API 모듈을 이용하여 제작했기 때문에 해당 증권사 서버로의 로그인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증권사 아이디가 없는분은 신규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 대부분이 독자분들께서 말씀하신 기능들이나 속도등의 부분은 모의투자 서버에 접속하더라도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프로그램 타이틀에 별도로 기록한 것이지만 향후 경우에 따라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로그인과 종료 버튼 이외에는 모두 비활성화 상태입니다.

 

▲ 정상적인 피드백은 블로그를 통해주시고 프로그램의 중대한 결함이나 하자가 발생하거나 큰 문제가 있을시 우측 하단의 안내 메시지란에 제 개인 연락처를 별도로 둘테니 참고 하시기 바라며 블로그 등에는 가급적 오픈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사용할 독자분들께만 안내될 예정입니다.

 

▲ 좌측 하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창이 뜨게 됩니다.

 

 

 

▲ 증권사 아이디와 비밀번호 등을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모의투자 서버에 접속할 수 있게 되어 있고 조금 더 쾌적하게 사용하고 싶은 독자분께서는 "접속서버"를 "일반서버"로 바꾸시면 됩니다.

 

▲ 로그인창 화면 하단에도 메인창과 마찬가지로 제 연락처 정보를 기입할 예정이니 프로그램 사용상 중대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라면 빠르게 연락 주셔야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로그인을 하고 난 뒤의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증권사 서버에 로그인을 하고 나면 모든 버튼들이 활성화 됩니다. (로그인 버튼만 비활성화 처리)

 

▲ 각자 컴퓨터에 키워드 정보를 입력하기 보다는 사용하는 모든 분들의 키워드를 (혹은 사용자별로 분리도 가능) 등록하여 공용으로 사용할 생각도 가지고 있는데 이 부분은 키워드에 주인은 없다지만 혹시 생각치 못한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없으므로 각자의 견해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각자 사용자 컴퓨터에 저장하지 않고 모든 사용자가 공유하는 형태라면 제 서버 공간 일부를 할애해서 처리 예정입니다.)

 

▲ 모든 뉴스를 수신, 키워드에 등록된 뉴스만 수신, 키워드에 등록된 뉴스만 제거 등의 체크 박스가 있으므로 선택적으로 뉴스 수신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이외 고려중인 부분으로는

등록된 키워드의 검색 범위를 제목, 내용, 제목+내용 중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할까 아닐까 고민하고 있어서 확정짓지 못하였으니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디자인쪽은 문외한이기에 프로그램에 멋스러운 디자인을 입힐 계획은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프로그램 우측에 뉴스에 해당하는 종목들의 현재가, 등락율, 가격 등의 정보를 출력하는 부분을 요청하신분이 계신데 지금까지 단 한분만 요청한 기능이라 구현을 할지 말지 고민중이니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기능 구현에 어려움은 전혀 없습니다.)

 

 

앞으로 약 열흘간 개인 일정으로 블로그 포스팅 및 여러 Comment 들에 대한 피드백 속도가 늦어질 수 있는점 감안하여 주시고 다양한 의견을 모아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기능들의 구현에 중점을 두는게 맞다고 생각하고 또한 피자와 일대일로만 소통하면 다른분들의 의견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배가 산이 가는 사태를 막고자 의견을 남겨 주실 때 비밀글이 아닌 공개글로 남겨주세요.

 

 

Posted by 투자의神
뉴스 검색기2017. 11. 10. 10:36

 

 

우선 프로그램의 명칭이 "뉴스 필터링"에서 "뉴스 검색기"로 변경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뉴스 검색기를 찾는분이 많아짐에 따라 별도의 카테고리를 신설하였습니다.

 

 

앞으로 뉴스 검색기와 관련된 모든 내용은 본 카테고리에 등재될 예정이며 독자분들께서도 관련 Comment는 본 카테고리의 해당 게시물을 Comment 작성란을 이용해주세요.

 

 

 

Posted by 투자의神
이런저런2017. 11. 10. 01:00

 

 

'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따라 증권시장 등 거래시간이 다음과 같이 임시 변경될 예정이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제목

   - '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 거래시간 임시변경 안내

 

2. 임시변경일

   - 2017.11.16(목)

 

3. 변경사항

   가. 정규시장 및 시간외시장의 매매거래 개시 및 종료시점이 1시간씩 순연
      * 단
, 장 종료후 시간외대량매매 및 단일가매매 거래의 종료시점은 현행과 같음 (18시)
   나. 일부 증권업무 시간 조정 
        *
주식 반대매매 입금시간 : 1시간연장(09:45) 
        * 
매도대금담보대출 업무처리시간 : 변경없음 
        * 은행이체 및 예탁증권대출상환시간
, 신용융자/대주 상환시간, 펀드매매시간 : 변경없음

 

4. 대상시장

   ■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및 코넥스시장

구분

변경전

변경후

정규시장

 

시간외시장

정규시장

시간외시장

장개시전

장종료후

장개시전

장종료후

주식

상장지수펀드

상장지수증권

09:00~15:30

(경쟁대랑매매는 15:00까지)

07:30~09:00

(경쟁대량,종가매매 및 코넥스 경매매는 08:30까지)

(종가매매)

15:40~16:00

(단일가매매)

16:00~18:00

(대량매매)

15:40~18:00

10:00~16:30

(경쟁대량매매는 16:00까지)

08:30~10:00

(경쟁대량,종가매매 및 코넥스 경매매는 09:30까지)

(종가매매)

16:40~17:00

(단일가매매)

17:00~18:00

(대량매매)

16:40~18:00

신주인수권증서 신주인수권증권 수익증권

주식워런트증권 채권(국채,REPO포함)

09:00~15:30

-

-

10:00~16:30

-

-

        * K-OTC 거래시간 : 09:00 ~ 15:30 → 10:00~16:30

 

   ■ 파생상품시장

       - 정규시장(주간시장)

구분

변경전

변경후

(미니)코스피200선옵

섹터/배당/변동성/코스닥150지수선물

주식선옵(ETF선물)

유로스톡스50선물

09:00~15:45

10:00~16:45

금리선물(3년,5년,10년국채선물)

통화선물(엔/유로/위안선물/미국달러선옵)

상품선물(금)

09:00~15:45

10:00~15:45

상품선물(돈육)

10:15~15:45

변동없음

미국달러플렉스선물

09:10~15:25

10:10~15:25

         * 선물스프레드 종목의 경우 선물스프레드를 구성하는 선물거래의 시간과 연동

 

       - 글로벌시장(CME_야간시장)

구분

변경전

변경후

코스피200선물

미국달러선물

18:00 ~ 익일 05:00

19:00 ~ 익일 05:00

          * EUREX는 EUREX에서 상장거래되는 코스피200옵션,미니코스피200선물의 매매거래 개시시각을 1시간 순연 (변경전 18:00 ~ 익일 05:00 → 변경후 19:00 ~익일 05:00)

        ** EUREX 코스피200옵션, 미니코스피200선물의 최종결제를 위한 장개시전 협의거래시간은 변경 없음 (07:30~08:30)

 

   ■ 장내 증권, 파생상품시장 결제시간 변경

구분

변경전

변경후

일반채권시장 Repo시장*

15:30~16:30

16:30~17:30

주식시장, 국채전문시장

장내파생상품시장

09:00~16:00

10:00~16:00

       * 당일결제거래로 거래시간 변경에 따라 순연

 

   ■ 장외파생상품 CCP청산

구분

변경전

변경후

원화 IRS청산 신청

09:00 ~ 17:00

10:00 ~ 17:30

 

   ■ 일반상품시장

구분

변경전

변경후

석유시장

10:00 ~ 17:00

변동없음

금시장

09:00 ~ 15:30

10:00 ~ 15:30

배출권시장

10:00 ~ 12:00

변동없음

KSM

09:00 ~ 15:30

10:00~16:30

 

5. 근거규정

   가. 유가증권시장 업무규정 제4조

   나. 코스닥시장업무규정 제4조, 코넥스시장업무규정 제4조

   다. 파생상품시장업무규정 제4조, 제4조의2, 제75조, 제75조의4

   라. 장외파생상품 청산업무규정 제49조 및 제50조

   마. KRX석유시장운영규정 제20조, KRX금시장운영규정 제6조, 배출권거래시장운영규정 제6조

Posted by 투자의神
이런저런2017. 11. 10. 00:30

 

 

많은 이들이 각자 여러개의 가면을 쓰거나 허물을 뒤집어 쓴 채로 살아갑니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를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지요.

 

 

허물을 벗지 못하면 자신이 처한 현실을 냉정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대박의 환상만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는 발전할 수 없기 때문에 본래의 모습이 아닌것을 뒤집어 쓰고 있을때 성과가 좋지 않게 나올 것입니다.

 

 

인생사 늘 그렇듯 대박을 꿈꾸며 현실의 어려움을 위안하고 살아가는 사람이 많지만 그것만으로는 진정한 대박을 만나지 못합니다.

 

 

한번에 큰 수익을 쫓는것은 그동안의 힘든 여정에 대한 보상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부류일수록 메타인지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들의 미래는 오히려 쪽박에 가깝다 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주식투자는 하루 이틀 하고 말게 아니므로 꾸준히 오랫동안 수익을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대박인데도 불구하고 마치 850만분의 1의 확률로 로또 1등에 당첨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남들이 거들떠 보지도 않는 종목에 풀배팅하는것은 그야말로 안타깝기 그지 없는 모습이나 작금의 개인 투자자들은 곧 휴지 조각이 되어 쓰레기통에 쳐 박힐 종목들만 기가막히게 끌어안고 있습니다.

 

 

허물을 벗어 던지고 가슴속에 품고 있는 환상을 쓰레기통에 넣을 줄 아는 용기가 있는 사람만이 수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기도하는 심정으로 간절히 매매 해봐야 알아주는이 하나도 없습니다.

 

 

시장을 알려고 노력하고 종목의 특성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대박은 가까이에 있는데도 다들 애써 멀리 돌아가려는 모습이 필자의 과거 모습과도 일치하는 점이 있기에 참으로 애잔하게 느껴지는데요.

 

 

필자의 매매 로직도, 필자가 직접 만나본 고수들의 매매 로직도 아주 단순명료합니다.

 

 

손매매이든 시스템을 이용하던 그것보다 자신이 검증한 매매 로직에서 신호가 나올때까지 기다렸다가 매매 한다면 수익 내는 것이 어렵지 않다는것을 경험해본 사람은 알 것입니다.

 

 

원칙이 있고 또 그 원칙을 잘 지킬줄 아는 사람은 욕심을 조절할 줄 알기에 원하는 그림이 그려지지 않으면 손도 대지 않고 기다리는 흐름이 나오면 헷지를 하거나 하는 등의 위험관리(Risk Management)와 함께 강하게 배팅합니다.

 

 

신문보고 매수하고, 인터넷보고 매수하고, 옆에서 좋다고 하니까 매수했다가는 확실성이 높은 자리가 오더라도 강한 비중의 매매를 할 수 없거니와 예상과 다른 흐름이 나오면 대처할 수 없습니다.

 

 

직접 보고 들은 초보들의 유형은,

"제가 주식을 몇년해서 차트는 좀 볼줄 압니다." 로 말을 꺼내지만,

이 종목 괜찮아 보여서 매수했는데 어떻게 될 것 같나요?로 끝납니다.

 

 

참 아이러니죠?

 

 

차트를 볼줄 안다는데 왜 남에게 의견을 구하는것이죠?

 

 

본인만의 기준이 없고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피와 땀으로 일궈낸 자산을 남의 의견에 맡긴다니요? 참으로 바보같은 매매가 아닐 수 없습니다.

 

 

또 누군가 옆에서 듣기 좋은 소리를 해주면 그것에 위안삼고 대책없는 기다림의 시간을 가지는것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언제까지 그렇게 매매 하시렵니까?

 

 

이제는 좀 바뀌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지금까지 잘 안되었다면 지금부터는 좀 더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바꿔야 상황이 호전되지 않겠습니까?

 

 

로직의 검증에 꼭 필요한 시뮬레이터건 실거래 시스템이건 직접 구축이 어려운분들께는 도움을 드린다고 알리고 있는데 지금까지 이를 잘 활용하는분이 몇분 안계셔서 안타깝습니다.

 

 

시뮬레이터 제작은 무상으로 해드리고 있으니 언제든 도움이 필요하면 요청하세요.

그 손 외면하지 않고 따뜻하게 잡아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상도 말로 한마디 올립니다. (욕은 아니니 오해는 마시고요.)

 

 

"문디야 쫌 잘해봐라!"

 

 

호가창에서 뵙겠습니다.

 

 

Posted by 투자의神